본문 바로가기

다이어트 정리

[다이어트 시작 전] 다이어트 계획 세우기

안녕하세요 ^^


서울 강동구 명일동 한의원 문상훈 한의원 원장 문상훈입니다.


다이어트는 꾸준히 잘 하고 있습니다만...


다이어트 정리해서 포스팅을 올린다는게 쉽지가 않네요 ㅎㅎ




오늘은 다이어트 전에 계획 세우기 단계에서 했던 일들을 좀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.

다이어트의 방법에 대한 계획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



예전에 제가 문제 해결에 관한 모델을 아래와 같은 그림으로 올렸던 적이 있는데요



여기서 가운데 화살표 부분을 이야기 해보려고 하는겁니다. ^^



인바디로 현재 상태를 파악했고,

호날두 사진보며 체지방 10%로 목표를 정했고,

자... 그럼 어떻게 몸을 만들어 볼 것인가... 방법을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.



일단 제가 어떤 몸을 갖고,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생각을 해봐야합니다.

저는 일단 먹는 걸 너무 좋아하고, 식욕도 왕성하고, 식탐도 훌륭하죠...

(대부분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비슷할거라고 생각합니다만...)



저는 다이어트를 하는 동안, 친구를 만나거나 모임이 있으면,

"아... 난 다이어트 중인데, 오늘 모임은 그냥 샐러드 먹으면 안돼?"

이러고 싶지는 않았습니다.

남자들은 이러면 100% 아니, 120% 욕 합니다.

"그냥 먹어 xx야 ㅋㅋㅋㅋ" 이런식으로 ㅎㅎㅎ



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가.... 고민하던 차에 혼자서 조절할 수 있는 식단은 조절을 하되,

저녁 약속이 있으면, 가서는 그냥 편하게 먹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.

빠른 다이어트보다는 천천히 꾸준히 하는 다이어트를 선택한거죠ㅎㅎ



그리고 위에 밝혔듯이, 먹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,

멋진 몸매를 만들며, 음식은 마음껏 먹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.

그럼 어떻게 해야하나...?

근육량을 늘려야죠 ㅎㅎㅎㅎ



근육량을 늘리기 위해  '남자는 힘이다' 책에 나온 빅머슬 7 위주의 운동을 하기로 했습니다.




'남자는 힘이다' 다소 자극적인 책 제목이지만, 책 내용은 상당히 좋습니다.

안 읽어보신 분들은 한 번씩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.

여튼 책 내용을 정리하자면, "큰 근육들을 위한 운동을 하면 몸이 더 빠르게 좋아진다."

정도로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.



그럼 운동은 빅머슬 위주로 하기로 하고,

일단 헬스장을 등록을 합니다.

전 명일동 H-gym 등록을 했습니다.



제가 헬스장을 고르는 기준은 특별한 건 없고,

1. 직장(한의원)에서 가까운 곳.


2. 보조 턱걸이 기구가 있는 곳.


왜 직장에서 가까운 곳을 찾는가?

->지난 10여년간의 경험을 보면, 집에 들어가면 안 나온 적이 많기 때문에, 운동을 꾸준히 하기 위해선, 

퇴근하고 바로 운동을 하고 집에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.


보조 턱걸이 기구가 선택의 기준이 되는 이유는?

-> 턱걸이는  상당히 좋은 등 운동입니다. 하지만, 진입장벽이 높은 운동이죠.

저 같이 운동 문외한은 시도 조차 생각해볼 수가 없죠.

당장 매달려 있기도 힘든데, 턱걸이를 하라니...

그러나 턱걸이 보조기구가 있으면, 턱걸이를 하는 무게를 보조해줌으로써, 체중이 많이 나가는 사람들도 턱걸이를 할 수 있습니다.

120kg 나가는 제 친구도 턱걸이 보조기구로 턱걸이는 하더라구요.


이 두가지를 기준으로 골랐습니다. 

일단 H-gym은 한의원에서 두 블럭 떨어져있고, 보조 턱걸이 기구가 있었기 때문에,

그냥 쿨하게 등록했습니다.

아마 18개월에 54만원 주고 했을겁니다. (VAT 포함)



헬스장 등록 기준은, 제 기준이니, 참고만 하시고,

각자 원하는 운동을 찾아서 운동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. ^^



여튼 제 다이어트 계획을 정리를 해보면,

1. 식단

  • 약속이 있으면, 편하게 먹는다.
  • 혼자 조절할 수 있는 식단은 혼자 최대한 조절해서 먹도록 한다.
  • 정말 먹고 싶으면, 먹는다.


2. 운동

  • 퇴근하면 헬스장으로 가서 운동을 한다.
  • 주 3회 정도는 운동을 꼭한다.
  • 빅머슬 위주로 운동을 한다.



이 정도로 계획을 세우고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.

사실 이 글을 먼저 올리고 시작했어야 했는데, 이래저래 바쁘다고 하루 이틀 미루다 보니,

이제 이 글을 쓰고 있네요 ㅎㅎㅎ


좀 더 열심히 살려면 아직 멀었나봅니다. ^^;;

그래도 오늘 ('17.04.14일)이 다이어트 시작하고 일기쓴지 201일째니까,

잘 하고 있긴 한 것 같습니다 ㅎㅎㅎ



여러분들도 위의 글들을 참고하여 다이어트 계획을 한 번 세워보세요. ^^


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!!!